카테고리 없음

월가 분석, 연준(Fed) 기준금리 동결 기조, 채권 투자의 기회

홀리피스 2023. 5. 20. 13:07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기준금리 행보를 멈추고 당분가 동결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월가 전문가들은 지금이 채권 투자의 기회라고 분석하고 있다.



블랙록의 전략가인 크리스티 아쿨리안은 "금리 인하는 채권 가격을 높이고 수익률을 낮춰 미래의 총 수익률을 잠식한다는 이유로 총 수익률의 잠재력은 연준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시작할 때보다 지금이 더크다"라고 지적했다.



단기든 중장기든 투자 성향에 따라 결정해야 될 것이다.



금리와 채권은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다. 금리가 내리면 채권이 올라가고 금리가 올라가면 채권이 내려가고...



연준이 긴축을 중단할 시간은 점점 다가오는 것 같다.



채권 투자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홀리피스



월가 전문가들은 한 세대만의 채권 투자 기회가 올 것이라면서 3년에서 7년 사이의 중장기물의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 행보를 멈추고 당분간 동결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미국채 7년물 수익률 일봉 차트:인포맥스 제공>

월가의 채권전문가들은 올해 채권의 총 수익률이 주식을 능가할 것이다.

투자전문 매체 배런스

실제 투자 등급 회사채의 수익률은 2년 전 약 2.8%에서 현재 약 5%로 뛰어 올랐다. 이런 풍성한 수익률은 채권 투자의 완충 지대가 될 것으로 진단됐다. 지난해 미국 채권이 총수익은 13% 하락했지만 올해는 다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견해다.



MFS의 수석 전략가인 베노이트 앤



"이제 우리는 어두운 터널을 통과했고 끝이 보이며 밖은 쾌청하다"  "이제는 채권에 기적이 일어나 앞으로는 꽤 잘해낼 수 있을 것"

6월부터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기대가 월가의 낙관적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블랙록의 전략가인 크리스티 아쿨리안은 채권 시장이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는 2023년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를 가격에 책정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신 투자자들은 연준이 적어도 연말까지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보다 전형적인 동결기조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랙록의 분석에 따르면 1990년 이후 연준은 마지막 금리 인상과 각 주기의 첫 번째 인하 사이에 평균 10개월 동안 동결기조를 이어갔다. 그때마다 채권 시장은 처음에는 랠리를 보였지만 인하 주기가 다가오는 데 따라 변동성을 경험했다.



전략가인 아쿨리안은 이러한 분위기가 채권 투자자에 "거의 세대에 걸친"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총 수익률의 잠재력은 연준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시작할 때보다 지금이 더크다고 지적했다. 금리 인하는 채권 가격을 높이고 수익률을 낮춰 미래의 총 수익률을 잠식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수익률 곡선의 스위트 스폿(Sweet spot)은 단기물이 더 매력적이었던 작년과 달리 3~7년물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당장 (단기물의) 일부 듀레이션을 보유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단기물 수익률은 인플레이션이 뜨겁고 금리가 빠르게 상승할 때 가장 좋다.

나틱시스 자산운용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잭 자나시비치

잭 자나시비치는 약 5.2%의 미국채 3개월물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이것이 연간 수익률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달성하려면 만기가 도래함에 따라 T-bill(미 재무부 재정증권)을 동일한 비율로 세 번 더 재투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에 금리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3년에서 7년물이 가장 강력한 선택이라는 데 동의했다.

채권이 아웃퍼폼*하는 데 따라 현금 보유 전략은 빛을 잃을 것으로 진단됐다.

*아웃퍼폼:애널리스트들의 분석결과, 특정 주식이 향후 수익률이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여 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더 큰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될 때 제시하는 의견



블랙록은 과거 데이터에 따르면 연준이 긴축을 중단할 때 현금 익스포저가 채권 펀드 투자의 중심 역할을 하는 채권을 의미하는 핵심 채권(Core bond) 단기 채권 익스포저보다 평균적으로 더 적은 수익을 올린다고 주장했다.



실제 1990년부터 2023년 초까지 연준이 금리를 동결하거나 인하했을 때 핵심 채권(Core bond) 익스포저가 현금 등가물보다 평균 4% 더 나은 성과를 보인 반면 우량 단기 채권은 1.9% 더 나은 성과를 냈다. 핵심 채권(Core bond) 에는 일반적으로 미국 정부, 기업, 기관 및 모기지 관련 채권을 포함하는 미국 투자 등급 채권 시장 전반에 걸친 채권이 잘 분산 포진된다.



MFS의 전략가인 앤은 "현금에 대한 비중확대는 작년에 대형 이슈였다"면서 "하지만 모든 것은 끝이 있다"고 지적했다.



출처 및 참고:연합인포맥스/23.5.19

​​




#채권
#연방준비제도
#Fed
#월가
#블랙록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